제안요약
1) 실내화 색상의 자유를 보장해 주세요.
학교에서 흰색 실내화를 신습니다. 어른들과 달리 우리 학생들은 앉아서 공부를 하기도 하지만 쉬는 시간에 친구들과 놀다보면 실내화가 쉽게 지저분해집니다.
주말마다 실내화를 빨아서 용돈을 벌기도 하지만, 흰색 실내화에 묻은 때를 벗겨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솔로 열심히 문질러도 깨끗해지지 않습니다.
엄마는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라는 세제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빨지만, 저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실내화가 더러워지지 않게 하려고 자꾸 신경을 쓰게 되어서 검정 실내화를 신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2) 학교끝나면 학원가고, 휴대폰 사용 시간은 정해져 있어서 음악도 마음대로 들을 수 없습니다. 동생반에는 1인1역 DJ하는 친구가 쉬는 시간에 음악을 틀어준다고 합니다. 친구들마다 듣고 싶은 음악이 달라서 서로 다른 장르의 음악을 들을 수 있고, 또 관심 없었던 음악에 관심이 생기게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흠악이 흘러나오면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쉬는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또 1인 1역의 DJ를 맡은 친구에게도 좋은 경험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제안이유
1) 실내화 색상 자유의 제안 이유 첫째, 학교에서 실내화가 더러워지는 것에 대한 부담감 없이 더 자유롭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실내화 세탁 주기가 짧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물이나 세제 사용을 줄여서 환경 오염을 조금 줄일수도 있습니다. 2) 음악이 흐르는 학교 제안 이유 첫째,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경험하고 새로운 장르의 음악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둘째, 마음을 부드럽게 편안하게 해주능 음악의 힘으로 조금 더 마음이 여유로운 학교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셋째, 1인1역DJ를 맡은 친구에게도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제안내용
1) 실내화 색상 자유 보장- 실내화의 종류는 정하되, 실내화의 색상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음악이 흐르는 학교- 쉬는 시간이나 정심 시간에 친구들이 듣고 싶은 음악을 틀어주세요.
기대효과
첫째! 실내화 색상의 자유를 보장해 주세요. 공부시간에는 차분하게 앉아서 공부하지만 쉬는 시간에는 학생들이 실내화 더러워지는 것에 대한 염려 없이 자유롭게 생활할 수 있고, 실내화 세탁의 횟수가 줄어서 시간 절약뿐 아니라 세제 사용이 줄어서 환경에도 도움이 됩니다. 둘째! 음악이 흐르는 학교를 만들어 주세요. 쉬는 시간이나 정심 시간에 학교에 음악이 흐르는 것 만으로도 학생들의 마음을 부드럽고 편안하게 하여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더 여유롭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음악이 흐르는 학교 만으로도 학생들은 안정된 마음으로 조금 더 공부에 집중하고, 넉넉한 마음으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진행상태
실현
제안등록
09/28
제안마감
10/05
공감인원
1명
답변일
10/11
전체관리자
2023-10-11 13:11
충남교육청 교육정책에 관심을 갖고 소중한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생이 제안해 주신 내용은 학교에서 학생 실내화 색상을 자유롭게 보장해 주고,
쉬는시간, 점심시간 등에 음악이 흐르는 학교를 만들어 달라는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기본적으로 실내화를 포함한 학생들의 용모·복장과 관련한 규정은
교육공동체인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단위학교별로 제정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학생의 소중한 의견을 학교 학급회, 학생회, 대의원회의와 같은 회의 과정이나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는 경로를 통해 제시하여 학교 내에서 학생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음악방송의 경우에는 최근 강화되고 있는 저작권법 등 관련 법규를 검토하여
운영해야 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의 소중한 의견이 학교 생활에 잘 반영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기 위해 학교와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